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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M_Guide

ⓢ건설산업 BIM 시행지침(발주자편)_2022-11-08

건설산업 BIM 시행지침(발주자편)

ㅇ  BIM 성과품의 작성·납품 및 활용에 대한 방법과 절차 등을 참조하여 발주처별로 특성에 맞게 적용지침을 마련할 수 있도록 ’건설산업 BIM 시행지침’을 마련하고 붙임과 같이 배포합니다.

국토교통부 정책정보 / 등록일 2022-11-08

 

정책정보

 

www.molit.go.kr

 

한국 건설 산업에서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술 적용에 대한 발주자 측면의 지침과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특히, 발주자가 BIM 과업지시서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방법, 계약자가 제출해야 하는 BIM 수행계획서의 구성 및 내용, 그리고 BIM 성과품의 작성, 품질 검토 및 납품 기준과 절차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BIM 데이터의 책임과 권한, 보안 문제, 그리고 BIM 발주 절차 전반에 걸쳐 필요한 사항들을 다루고 있어, 건설 사업에서 BIM을 성공적으로 도입하고 활용하기 위한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됩니다.


음성개요(내용설명):

첨부파일: 

건설산업 BIM 시행지침(발주자편)

이 문서는 건설산업의 디지털 전환 핵심 기술인 BIM을 공공 및 민간 발주처가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활용하기 위한 상세 지침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발주자의 입장에서 BIM 발주 절차, BIM 요구사항 정의, 그리고 BIM 성과품의 작성, 납품 및 품질 검토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과 방안을 제시합니다. 이 지침은 발주자들이 자체 적용 지침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기본 틀을 제공하며, BIM 관련 용어 정의와 함께 다양한 활용 사례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건설산업 BIM 시행지침(발주자편)_부속서

제시된 문서는 건설산업 BIM 시행지침의 부속서로, 발주자를 위한 지침을 담고 있습니다. 이 지침은 BIM 사업 발주문서(과업지시서) 작성 시 참고할 수 있도록 목차와 작성 사례를 제공하며, 사업 상황에 맞춰 수정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또한, BIM 업무 수행 계획서 및 결과 보고서 양식과 작성 가이드를 포함하여, BIM 프로젝트의 목표 설정, 데이터 작성, 품질 관리, 성과품 납품 등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표준화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 문서는 BIM 기반 건설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을 지원하는 핵심 지침서 역할을 합니다.

 

 


1. 개요 및 목적

본 문서는 2022년 7월에 제정된 「건설산업 BIM 시행지침-발주자편」의 주요 내용과 핵심 사상을 요약하여 발주자의 BIM 도입 및 활용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지침은 건설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촉진하기 위해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술의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세부 기준, 절차, 성과품 작성 및 활용 방안 등을 제시한다. 특히, 발주자가 BIM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필요한 발주, 입찰, 평가, 관리 및 활용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다루고 있다.

 

2. BIM 시행지침의 기본 체계 및 위계

건설산업 BIM 관련 지침은 다음과 같은 위계를 가진다.

  • Level 1:
    • Level 1-1 (기본지침): 건설산업 전반의 BIM 적용을 위한 기본 원칙과 표준을 다루는 최상위 공통 지침.
    • Level 1-2 (시행지침): 기본지침에 근거하여 건설산업 주체별(발주자, 설계자, 시공자) BIM 발주 및 각 단계별 성과품 작성, 납품, 품질 검토 및 활용 방법 등 공통 세부 기준을 다루는 지침. 본 검토의 대상인 '발주자편'이 여기에 해당된다.
  • Level 2:
    • Level 2-1 (적용지침): 시행지침을 반영하여 각 발주처의 사업 유형 및 실무 특성에 맞게 별도로 마련하는 필수 지침.
    • Level 2-2 (실무요령): 적용지침의 실행을 위해 실무자들이 참고해야 하는 업무 절차 및 방법 등을 다루며, 발주처가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마련하는 지침.

이러한 체계를 통해 국가적인 BIM 표준을 제시하고, 각 발주처가 해당 지침을 기반으로 사업 특성에 맞는 세부 지침을 마련하여 BIM을 효과적으로 도입 및 활용하도록 유도한다.

 

3. 발주자편의 주요 내용 및 기본 원칙

「건설산업 BIM 시행지침-발주자편」은 발주자의 BIM 발주 및 사업 관리를 위한 길라잡이 역할을 하며, 수급인이 BIM 업무 수행 시 발주자의 요구사항에 따라 최소 요구사항을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3.1 BIM 도입 목표 및 효과

지침의 도입 목표는 "BIM기반 디지털 전환을 통해 건설산업을 국가 신성장 동력으로 재도약"시키는 것이며, 발주자를 위한 BIM 발주 업무와 건설사업관리기술인의 BIM 수행 업무를 절차적으로 명시하고 수급인에게 요구되는 BIM 요구사항을 정의하여 원활한 BIM 발주, 입찰, 평가 및 관리를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BIM 도입의 주요 효과는 다음과 같다.

  • 발주자: BIM 발주 절차 이해 강화, BIM 발주 요구사항 명시, BIM 발주 방법 혼란 감소, 디지털 협업 강화, 건설정보 통합 관리 및 활용 강화, 적용지침 마련을 위한 공통 BIM 발주 가이드 제공.
  • 건설사업관리기술인: 발주자의 BIM 업무 및 역할 이해, BIM 사업수행 절차적 방안 마련, 건설정보 디지털화 및 협업 체계 강화, 사업수행 전문성 강화, 발주자 대행 업무 범위 명확화.

3.2 BIM 적용 단계 및 내용

발주자편 지침은 건설산업의 생애주기 단계에 걸쳐 BIM 전면 적용을 원칙으로 하며, 설계 및 시공 단계의 성과품은 BIM 모델로부터 추출 및 작성, 납품될 수 있도록 공통 요구사항을 제시한다. BIM 적용 단계는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 발주단계: BIM 발주를 위한 세부 업무 절차(발주-입찰-평가-선정-계약)와 주요 BIM 과업의 정의를 위한 과업지시서, 발주자 BIM 요구사항 등을 구성하여 제시한다.
  • 설계단계: 수급인(설계사)이 발주자의 BIM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BIM 수행계획서를 마련하며, BIM 모델 기반으로 기본 및 보조 도면, 수량 산출서 등 BIM 데이터를 작성하고 품질 검토 및 성과품을 납품하는 절차를 수행한다.
  • 시공단계: 수급인(시공사)이 발주자 BIM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시공 단계 BIM 수행계획서를 마련하며, 시공 BIM 모델 기반으로 공정, 비용, 품질, 안전 등 시공 계획, 준공 성과품 작성, 품질 검토 및 성과품 납품 절차를 수행한다.
  • 유지관리단계: 수급인(유지관리사)이 발주자 BIM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유지관리 단계 BIM 수행계획서를 마련하며, BIM 모델 기반으로 시설물 안전 상태 감시, 열화 및 성능 평가, 보수보강 공법 결정 등 유지관리 의사결정을 위한 BIM 데이터 작성, 성과품 작성, 품질 검토 및 납품 절차를 수행한다.

3.3 BIM 적용 수준 및 대상 원칙

시행지침 발주자편은 건설공사의 BIM 발주에 대한 BIM 적용을 원칙으로 한다. 신규 건설사업의 특성(규모, 형태, 시설, 발주 유형 등) 및 업무 여건(사업 기간, 예산, 난이도 등)에 따라 지침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3.4 BIM 데이터 책임 및 권한

  • BIM 데이터 책임: 수급인은 BIM 데이터와 설계 도서가 일치되도록 작성해야 하며, BIM 데이터로부터 성과품을 추출 및 작성하는 경우 BIM 성과품 내용에 대한 확인 책임은 수급인에게 있다. 원본 파일이 발주자가 요구하는 납품 포맷으로 적절하게 변환되었는지에 대한 확인 책임도 수급인에게 있다.
  • BIM 데이터 권한: 최종 납품된 BIM 원본 데이터의 소유권은 발주자에게 있다. 발주자 이외의 이해 당사자가 BIM 원본 데이터를 사용할 경우 발주자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최종 납품된 BIM 성과품에 대한 저작재산권 일체와 2차적 저작물 또는 편집 저작물의 소유권은 발주자가 소유한다. BIM 사업 수행을 통해 파생된 데이터, 특허, 신기술, 기술 노하우 등의 저작권은 발주자가 소유함을 원칙으로 하나 수급인과의 협의를 통해 공동 소유할 수 있다.

3.5 BIM 데이터 보안

수급인은 관계 법규에 따라 보안 관리에 최선을 다해야 하며, 과실이나 부주의로 인한 손해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BIM 데이터를 발주기관의 사전 승인 없이 도서 등에 게재하거나 제3자에게 누설해서는 안 된다.

 

4. BIM 발주 절차 상세 내용

지침은 BIM 발주 절차를 상세하게 제시한다.

  • 사업 착수 전 단계: BIM 발주 계획 수립 (활용 목적, 대상, 활용 분야 선정), 사업 계획 검토, 사업 계획 내용 수립, 사업 계획 관리, BIM 사업 발주 방식 선정.
  • 사업 준비 단계: 발주자 BIM 업무 조직 구성 (역할, 조직 구성, 역량 확보 및 관리), BIM 평가 계획 수립 (평가 기준 설정, 평가자 선정, 평가 시행, 평가 점수 산출), BIM 요구사항 정의, BIM 대가 마련.
  • 발주 서류 준비 및 작성 단계: BIM 발주 문서 작성 (과업지시서, 입찰 안내서 등), BIM 수행계획서 (BEP) 작성 (기술 환경, 협업 계획, 파일 교환 요구사항, 보안 및 저작권 포함).
  • 사업 공고 단계: 사업 공고 준비, 사업 공고.
  • 제안 평가 및 선정 단계: 발주 기관 자체 평가 방법 및 기준에 근거하여 BIM 평가 실시, BIM 수행 계획서 등 평가 자료 활용, 최종 낙찰자 선정.
  • 계약 및 보완 단계: BIM 수행 계획서 최종 내용 확정 및 제출, 발주자 검토 및 승인, BIM 모델 오류/누락 등 품질 책임 명시, BIM 성과품 품질 사전 검토 및 승인 체계 마련, 최종 계약.
  • 사업 수행 및 관리 단계: BIM 사업 수행 기간 동안 정기적 모니터링 및 관리, BIM 설계 대가 사후 정산 (추가 과업 발생 시 실비 정액 가산 방식 적용).
  • 납품 성과품 품질 검토 단계: BIM 성과품 납품 전 품질 검토 (물리, 논리, 데이터 품질), 자체 품질 검토 체크리스트 마련, 수동적/자동적 품질 확인 방법 활용.
  • 성과품 관리 단계: 최종 제출된 BIM 성과품 관리, 후속 단계 활용을 위한 세부 절차 및 방법 제시, 자체 성과품 납품 및 관리 시스템 마련.

5. 발주자 BIM 요구사항 상세 내용

발주자는 사업 특성 및 규모에 맞는 BIM 적용을 위해 요구되는 활용 방안, 전략 및 BIM 데이터 구축 등에 대한 발주자 BIM 요구사항을 정의한다.

  • BIM 조직 및 인프라 구성: 수급인이 BIM 관리자를 지정하고 BIM 통합 모델 관리, 품질 관리 등 세부 담당자를 두도록 최소 수행 조직 요건 제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비 조건 제시.
  • BIM 상세 수준 (LOD): 원하는 모델 상세 수준 정의, 구현 방법 (기본, 템플릿, 맞춤형) 및 적용 방식 제시, 불필요한 상세 수준 최소화 방안 마련. "BIM Forum에서 제공하는 'LOD Specification' 등의 해외 사례의 구성 방법을 참조한다." (부속서1, 6-3).
  • BIM 모델: 사업 범위 및 특성에 맞는 BIM 모델 구성 체계 정의 (공구별, 공간별, 구간별, 공종별, 시설별 조합 가능), 분리된 파일의 통합 파일 관리, BIM 모델링 대상 범위 수립 (표 2 예시 참조), 분류 체계 정의 (작업 분류 체계, 내역 분류 체계, BIM 표준 분류 체계 활용 권장), 객체 분류 코드 활용. "현재 국내에 공표된 BIM 객체분류체계가 없으므로, 시행지침 발주자 편에서는 기존 공표된 분류체계를 적용하고 객체분류코드 목록을 구성하여 활용할 것을 권장한다." (본문, 49).
  • BIM 속성: 사업 특성에 맞는 입력 속성 대상 정의, 특정 용도를 위한 객체별 속성 세트 제공 가능, 속성 구성 체계 정의 (식별, 형상, 재료, 코드 등 특성 부여).
  • BIM 성과품 작성 및 납품: 국토교통부의 '전자설계도서 작성·납품 지침'을 따르되, BIM 데이터 및 관련 문서에 대한 성과품 작성 기준 별도 제시, 폴더 체계 구성 (BIM 모델 폴더, BIM 문서 폴더), BIM 데이터 파일 포맷 (파일명 부여 기준, BIM 원본 데이터 및 표준 포맷 제출 의무). "BIM 데이터는 국토교통부 표준 포맷이 공표되기 전까지, 상용 소프트웨어에 의하여 작성된 BIM 원본 데이터를 필수적으로 제출하고 IFC포맷은 국제표준(ISO16739-1:2018) 마련 전까지 타 개방형 표준(LandXML, InfraGML 등) 등으로 제출할 수 있다." (본문, 51).
  • BIM 성과품 품질 검토: BIM 품질 검토 범위 및 기준 설정 (물리, 논리, 데이터 품질), 품질 검토 체크리스트 활용, 품질 검토 주체 및 역할 (발주자, 수급인, 건설사업관리기술인), 품질 검토 방법 및 절차 (수동적/자동적 방법 활용), 납품 성과품 검수.

6. BIM 수행계획서 및 결과보고서 양식 (부속서 내용)

부속서에는 BIM 과업지시서 작성 가이드, BIM 수행계획서 양식, BIM 결과보고서 양식이 포함되어 있다.

  • BIM 과업지시서 작성 가이드: 발주자가 BIM 사업 발주 문서 작성 시 참고할 수 있도록 목차와 작성 사례를 제공하며, 사업 상황에 적절하게 수정하여 활용하도록 안내한다. (부속서1)
  • BIM 수행계획서 양식: 수급인이 BIM 모델 및 데이터를 작성하거나 활용하기 위한 업무를 수행할 때 각 단계별 담당자와 역할을 설정하고 성과물과 절차를 계획하여 발주자에게 제공하는 문서 양식을 제시한다. 이 계획서는 사업 시작 시점에 정의되고 필요시 업데이트될 수 있으며, 발주자의 승인을 필요로 한다. (부속서2)
  • BIM 결과보고서 양식: 설계자 또는 시공사가 설계 및 시공 단계 후 업데이트된 수행 계획서와 함께 제출되는 모델 및 데이터 작성과 활용 결과를 정리하여 발주자에게 성과품으로 제출하는 문서 양식을 제시한다. 결과 보고서는 BIM 성과품 제출 시 함께 제출되고 필요시 업데이트될 수 있으며, 발주자의 승인을 필요로 한다. (부속서3)

이러한 양식들은 BIM 사업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발주자와 수급인 간의 명확한 소통을 지원한다. 수행 계획서 양식에는 조직 구성, 업무 역할, 과업 범위, 일정 계획, 수행 환경, 입력 대상/수준/범위, 품질 계획, 성과품 계획 등 상세한 내용이 포함된다. 결과 보고서 양식에는 BIM 활용 결과, 주요 BIM 사업 수행 내용, BIM 모델 요소별 LOD 현황, 폴더 및 파일 현황, 주요 BIM 모델 및 활용 현황, 품질 검토 결과, SMART 건설 적용 결과 및 효과 등이 상세하게 제시된다.

 

7. SMART 건설 특화 방안 (부속서 내용)

지침은 BIM을 기반으로 하는 SMART 건설 특화 방안을 제시하며, 부속서에서는 그 적용 사례를 보여준다.

  • CDE (Common Data Environment) 환경 구축을 통한 협업: BIM 모델의 변경, 공유, 승인 절차를 관리하기 위한 정보 공유 환경 구축 및 활용을 통해 작업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설계 오류, 시공 문제점 등을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 드론 기반 3D 현황 구축 및 실시간 시공 관리: 드론 사진 측량을 통한 현황 모델링 및 실시간 현황 촬영을 통해 공사 현황 관리, 시공 관리, 안전 관리 등에 활용하고, 환경 및 민원 요인 사전 검토를 가능하게 한다.
  • 3D 전자 도면 (PDF) 작성을 통한 현장 활용성 증대: 스마트폰, 태블릿 등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현장 활용성을 증대시키고, 작업자의 이해도 향상 및 시공성 향상에 기여하며 스마트 건설 기술 기반을 마련한다.

8. 결론

「건설산업 BIM 시행지침-발주자편」은 발주자가 건설 사업에 BIM을 효과적으로 도입하고 관리하기 위한 포괄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지침은 명확한 BIM 발주 절차, 상세한 BIM 요구사항 정의, 체계적인 성과품 관리 및 품질 검토 기준을 제시하여 BIM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지원한다. 또한, BIM을 기반으로 하는 SMART 건설 특화 방안을 제시하여 건설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고 생산성 및 안전성 향상을 도모한다. 발주자는 본 지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각 사업의 특성에 맞는 BIM 적용 전략을 수립하고, BIM 도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각 발주처는 본 지침을 기반으로 하는 '적용지침' 마련을 통해 BIM 도입을 구체화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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